직무 · 모든 회사 / 품질관리
Q. 자동차 부품사 품질관리는 교대근무 해야할까요?
모듈 품질관리, 부품 수입검사, 타부서 측정 지원 이런일을 하고 2교대 근무인 품질관리 입니다. 4년제 공대 졸업 입니다. 제가 이번에 품질관리 직무를 합격했는데 위의 일을 한다고 하네요. 다른 회사 채용 공고도 보니까 품질관리 업무를 고졸을 뽑고 2교대 하는 경우도 많던데 여기는 왜 대졸을 뽑을까요?제가 하는 업무가 주간 품질관리로 옮길수 있는 업무를 배울까요?평생 교대근무 생활할 자신이 없는데 이게 주간 품질관리로 이직할 수 있는 경력이 되는지 모르겠어요...괜히 가서 막노동만 하고 경력 쌓이는것도 없이 건강만 버리는거 아닌지가 걱정이 돼서 물어봅니다.고졸 품질관리와 대졸 품질관리가 뭐가 다른지도 궁금하네요.
2026.04.03
답변 3
- 생생산직벗어나롯데패키징솔루션즈코사원 ∙ 채택률 0% ∙일치직무
대졸 품질관리로 가셨을 때 2교대 안하는 곳이 훨씬 많습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자동차 부품사 품질관리에서 교대근무는 생산라인 대응 성격이 강해 비교적 흔한 구조입니다. 특히 수입검사와 공정 대응은 라인이 돌아가는 시간에 맞춰야 해서 교대가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졸을 뽑는 이유는 단순 검사보다는 불량 원인 분석, 협력사 대응, 개선 활동까지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교대 품질은 초기 커리어로는 좋지만 장기적으로는 주간 품질이나 품질보증으로 이동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핵심은 단순 측정이 아니라 불량 분석, 데이터 정리, 개선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이를 잘 가져가면 충분히 주간 직무로 이직 가능합니다. 교대 자체보다 어떤 경험을 쌓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 rroonie99Wooshin Safety System코사원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고졸 대졸에 따른 차이는 없습니다. 자동차 부품사 품질 업무는 보통 품질보증, 품질관리, 선행품질, 품질시험 4가지로 나뉘어집니다. 그러나 회사 규모나 사정에 따라 품질팀이 전반적으로 업무를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JD 확인하시면 회사가 어떤 능력을 필요로 하는지에 따라서 내가 어떤 업무를 하겠구나 유추할수있습니다. 단순히 생산현장 라인에서 품질관리업무를 하는지, 고객사 대응, 고객사 요청 품질 서류 작성 등 보증 업무를 하는지, JD를 통해 알수없다면 인사팀에게 전화하셔서라도 정확히 알아두시면 좋을것같습니다. ((회사규모가 크지않다면.. 2교대 근무인것으로 보아 현장라인에서 근무하실 가능성이 높은데, 부품의 기계적, 물리적 특성/설계를 더 잘 이해할것으로 생각해서 대졸을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디 잘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1
성성박2작성자2026.04.04
회사 규모는 좀 큰 중견기업입니다. 품질보증 업무 공고는 따로 올라오는거 보면 고객사 대응은 품질보증팀에서 하는것 같습니다. 이 회사에서 일하면서 제가 얻어갈게 있을까요?
함께 읽은 질문
Q. 이력서에 실수했습니다.
현재 제약회사 면접을 앞두고있는데, 이력서를 보다가 교육이수사항의 주요내용에 작성한 부분이 짤린걸 방금 알았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면접에서 어떻게 답변하면 될까요,, 첫 면접이라 더 떨립니다
Q. 공백기 긴 취준생 질문있습니다
23년에 졸업하고 현재 3년의 공백기가 있는 신소재공학과 졸업생입니다. 따로 자격증이없고 어찌저찌 하다보니 3년이 지났습니다.. 최근들어 정신을 붙잡고 생산관리에도 넣어보고 품질관리에도 서류를 넣어보고있는데 현재 생산관리로 2번의 면접을 보고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반도체제조 가스기계 제조업체 학력무관 품질관리(입고/공정/출고검사)에서 면접을 보러오라해서 고민인데 굳이인가요 4년제랑 석사도 서류를 넣으시던데
Q. 제약qc 취업스펙
졸업을앞두고 이제 본격적으로 취업시장에 뛰어드는 취준생입니다. 현재 스펙으로는 26세 여자 지방사립대 화학공학과 졸업예정 학점:3.54 자격증: 위산기, 컴활2급 어학: 토스IM3 학부연구생 1년 (직무랑 연관X) 교육:이매스 HPLC,GC 실습교육, GMP온라인교육 이정도입니다. 질문은 1. 휴학을 2년했는데 큰 불이익이 있을까요? 2. 중견제약을 목표로한다면 스펙이 많이부족할까요? 부족하다면 뭐가 더 필요할까요?(빠른취직 희망)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